CS 공부/운영체제

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

moo.choi 2020. 12. 20. 20:14

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

컴퓨터 시스템 구조

간략한 구조

computer_system_structure

상세 구조

computer_system_structure_detail

Divice Controller

  • 각각의 I/O device에는 작은 CPU와 같은 역할을 하는 device controller가 붙어있어 Dist와 각 device를 controll한다.
  • I/O device controller
    • 해당 I/O 장치유형을 관리하는 일종의 작은 CPU
    • 제어 정보를 위해 control register, status register를 가짐
    • local buffer를 가짐 (일종의 data register)
  • I/O는 실제 device와 local buffer 사이에서 일어남
  • Device controller는 I/O가 끝났을 경우 interrupt로 CPU에 그 사실을 알림
  • device driver (장치 구동기)
    • OS 코드 중 각 장치별 처리 루틴 -> software
  • device controller (장치제어기)
    • 각 장치를 통제하는 일종의 작은 CPU -> hardware

Local Buffer

  • 메인 CPU의 작업공간인 Memory와 같이 각 I/O device에도 local buffer가 있다.
  • CPU에서 받은 요청을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.
  • 프로그램이 요청한 일을 완료하면 CPU로 interrupt를 걸어줘서 알려준다.

CPU

  • Registers

    • memory 보다 빠르면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작은 공간
  • mode bit

    • CPU에서 실행되는 것이 운영체제인지 사용자 프로그램인지 구분

    • 사용자 프로그램의 잘못된 수행으로 다른 프로그램 및 운영체제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보호 장치 필요

    • 하드웨어적으로 두 가지 모드의 operation 지원

      1 사용자 모드: 사용자 프로그램 수행(제한된 수행)
      0 모니터 모드*: OS 코드 수행
      • 보안을 해칠 수 있는 중요한 명령어는 모니터 모드에서만 수행 가능한 특권명령으로 규정
      • Interrupt나 Exception 발생시 하드웨어가 mode bit을 0으로 바꿈
      • 사용자 프로그램에게 CPU를 넘기기 전에 mode bit을 1로 셋팅
  • Interrupt line

timer

  • 특정 프로그램이 CPU를 독점하는 것을 막음 (ex. 무한루프)
  •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timer에 시간 제한을 걸어두고 시간이 다 되었을 때 timer에서 CPU로 interrupt를 걸어준다.
  • 정해진 시간이 흐른 뒤 운영체제에게 제어권이 넘어가도록 인터럽트를 발생시킴
  • 타이머는 매 클럭 틱 때마다 1씩 감소
  • 타이머 값이 0이 되면 타이머 인터럽트 발생
  • time sharing을 구현하기 위해 널리 이용됨
  • 현재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서도 사용

Memory controller

  • 동시에 같은 메모리에 접근 할 수 없게 막아줌

DMA controller (direct Memory Access)

  • I/O 장치의 Interrupt로 인해 CPU가 방해받는 것을 막아줌
  • I/O 장치에서 처리를 완료하면 DMA controller가 메모리에 접근해서 메모리에 저장까지 해준다. (CPU에서 처리할 일을 줄여준다)

입출력(I/O)의 수행

  • 모든 입출력 명령은 특권 명령
  • 사용자 프로그램은 어떻게 I/O를 하는가?
    • 시스템콜(system call)
      • 사용자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 커널 함수를 호출 하는 것
      • 사용자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에게 I/O 요청
      • 사용자 프로그램이 CPU로 Interrupt 요청을 보낸다
    • Trap을 사용하여 인터럽트 벡터의 특정 위치로 이동
    • 제어권이 인터럽트 벡터가 가리키는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으로 이동
    • 올바른 I/O 요청인지 확인 후 I/O 수행
    • I/O 완료 시 제어권을 시스템콜 다음 명령으로 옮김

인터럽트 (Interrupt)

현대의 운영체제는 인터럽트에 의해 구동된다.

인터럽트

  • 인터럽트 당한 시점의 레지스터와 program counter를 save 한 후 CPU의 제어를 인터럽트 처리 루틴에 넘긴다.

Interrupt (넓은 의미)

  • Interrupt (하드웨어 인터럽트): 하드웨어가 발생시킨 인터럽트
  • Trap (소프트웨어 인터럽트)
    • Exception: 프로그램이 오류를 범한 경우
    • System call: 프로그램이 커널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

인터럽트 관련 용어

  • 인터럽트 벡터
    • 해당 인터럽트의 처리 루틴 주소를 가지고 있음
  • 인터럽트 처리 루틴(Interrupt Service Routine, 인터럽트 핸들러)
    • 해당 인터럽트를 처리하는 커널 함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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